『동화가 있는 집』은 소장과 연구원들의 실제 수업경험을 바탕으로 동화 구연, 그림책, 동시, 손유희 등 유아문학 활동 전반에 걸쳐 정보를 나누고자 만든 공간입니다. 교사, 학부모, 예비 교사, 할머니와 할아버지 등 이야기와 아동문학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면 누구든지 환영합니다. 『동화가 있는 집』은 크게 동화구연, 손유희, 뜨레풀, 다문화, 영유아문학활동, 봉사활동 등 여섯 칸으로 살림살이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동화 구연’ 방에서는 저자의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야기 들려주기>책에 소개된 초보자를 위한 동화구연 기본 화술및 시연부터 유 ·초등 현장교육과 동화구연의 접목, 예술성 높은 문학소재의 발굴 등 동화구연을 심도있게 다룹니다.
시니어팀에서는 노인을 위한 동화구연, 책읽어주기, 시니어동극팀 공연 등을 꾸준히 펼쳐 갑니다.

손 유희 방에서는 저자의 <표현력과 창의성을 키우는 손유희 101가지> 책 내용을 중심으로 종래의 비교육적인 가사는 개작하고 유아가 함께 참여하거나 주도하는 형태의 손 유희를 보급하고, 아울러 새로운 손 유희의 창작도 모색합니다.

뜨레풀은 동화가있는집 연구소가 만든 그림책의 브랜드이자 프로그램이름이기도 합니다. 비온 뒤에 ‘뜰에 풀’이 쑥쑥 자라나듯, 영 ·유아기 때 아이들과 책으로 행복하게 놀이를 하자는, 책읽기에 대한 관점과 방법을 제안합니다.

다문화 방은 2007년 가을부터 시작한 동화가 있는집의 또다른 지향점입니다. 부천, 제천, 서울 월곡동, 인천 연수동...동화가 있는집의 다문화 수업은 작지만 따뜻한 걸음을 지향합니다.

영유아문학활동 방은 이 집에서 가장 큰 방입니다. ‘그림책’ , ‘동극 및 공연’, ‘동시’, '교재교구‘, ‘수업계획안’ 등 다섯 개의 큼직한 벽장이 있지요.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생활주제별 그림책, 동시, 교구, 수업방법, 초등 교과와의 연계, 그리고 이야기공연 등이 소개됩니다. 유아교사, 사서, 연극배우 등 각분야의 전문가들이 꾸미는 공간입니다.

봉사활동 방은 자원 봉사에 대한 경험을 나누며 이야기 자원 봉사를 원하는 분과 자원 봉사가 필요한 곳이 의견을 나누는 곳입니다. 장차 ‘이야기가 세상을 바꾼다’ 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이야기를 필요로 하는 여러 곳에 대한 지원을 목표로 하는 공간입니다.

학술연구 방은 동화구연, 손유희, 영유아문학활동, 성경동화, 봉사 및 복지 등 『동화가 있는 집』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전반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하는 부서입니다. 국내외 문헌 및 현장연구를 바탕으로 매해 꾸준히 연구물을 발표하게 됩니다.

아울러, ‘그림책 수다수다’, ‘주일학교방’, ‘커뮤니티 방’ 등 회원여러분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방들도 있습니다.

* 본 홈페이지에 실린 동영상 및 저작물 이미지 자료는 저작권 및 초상권 보호를 위해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